한 주가 지나고 나니 어느덧 보수 진영에선 김문수 후보로 단일화 후보를 굳혔고, 진보 진영에선 이전과 동일하게 이재명 후보를 확실히 밀어주고 있어요.
6월 3일로 예정된 대선🗳️을 앞두고,
이달 28일부터 소위 '여론조사 깜깜이' 기간인 여론조사 결과 공표금지 기간이 시작되는데요. 여당 입장에서는 단일화 이후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까지 열흘 남짓한 시간을 확보한 셈이라, 공약 어필에 힘쓰는 모습이에요.
대통령 선거는 현명한 대한민국 국민의 리더를 뽑는 일이니만큼,
각 후보의 정책과 정치적 감각을 낱낱이 알아봐야겠죠!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양당 후보의 공약을 비교할 수 있는 영상을 준비했어요!
대선 전까지 꼭 봐야 할 김문수 후보 공약 10분 정리 [2025 대선특집 하루 끝 편의점 Ep. 1] / 스브스뉴스
친구들 보여줘야 되는 그의 경제 공약/GROUND C 그라운드씨
SBS의 유튜브 채널인 스브스뉴스에는 김문수 국민의 힘 대선 후보를 인터뷰한 2025대선특집 영상 첫 화가 지난 13일에 업데이트됐는데요. 김 후보와 1:多로 편의점 앞에서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포맷의 기획이 신선하다는 인상을 받았네요.
'보수란?' 이라는 질문에 영상에서 김 후보는 '1.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것, 2. 기업을 사랑하는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영상에서 김 후보는 이제까지의 삶을 돌이켜보며 '과거와 똑같이 살 것이다' 라고 말했어요. 그밖에도 대중교통 고령층 무임승차 제도 공약, 청년 결혼 3.3.3 주택 공급, 반값월세존 등 주요 청년 공약에 대해서도 설명했어요. 대학 교육 혁신, 청년 창업 지원, 주4일제 도입에 대한 생각 등 복지부터 노동 정책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면서도 김 후보가 꾸려나갈 행정부 정책을 가늠할 수 있단 점에서 재미있게 볼 수 있더라고요!
그라운드C가 지난 12일 업로드한 '친구들 보여줘야 되는 그의 경제공약' 영상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정책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있어요. 주로, 이 후보의 경제 정책이 친기업적 이라는 주장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어요.
이재명 후보가 추진하려는 정책인 노란봉투법(노동조합법 2·3조 개정), 반도체 산업 규제, 상법 개정, 기재부 분리 등이 실제로는 기업 환경을 악화시키고 국가 경제를 위협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중 노란봉투법의 경우, 노동조합이 파업을 하더라도 노조원으로부터 손해배상금을 받을 수 없도록 하는 파업 합법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요. 즉, 그라운드C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같은 공약이 시행될 경우 한국은 점점 '경영하기 어려운 나라'가 되고, 해외 완성차 및 IT 업체들의 제조공장 유치도 어려워지고, 결과적으론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했어요.
이재명·김문수, 1공약 '경제'...이준석 '대통령 힘빼기' / YTN
이번 선거엔, 거대 양당에서 출마한 두 후보 말고도 개혁신당의 이준석 후보도 출마했는데요. 선관위에 이들 후보가 제출한 10대 공약을 요약한 YTN 보도도 함께 살펴보시죠!
이준석 후보는 '대통령 힘빼기'라는 슬로건 하에서 정부 효율 극대화를 1호 공약으로 내세웠어요. 대통령 권한을 분산하고, 부서의 효율화를 추구하겠다는 내용이 골자입니다. 저는 이 같은 공약이 올해 임기를 시작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네요 (ㅋㅋ) 또 이 후보는 해외 이전 기업을 국내로 돌리는 '리쇼어링'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공약으로 내세웠습니다.